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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 JavaScript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4. 객체는 언제 쓰나요?

 

들어가며

어느 정도 개발에 대한 감을 익혔다고 생각했습니다. 코드를 순서에 맞게 작성하는 능력들을 아주 조금이지만 쌓아 올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제 코드를 봤을 때 너무 더럽다고 느껴졌습니다. 중복되는 코드가 많았고, 비효율적인 코드들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코드를 조금 더 재사용성이 높게 작성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시스템이 동작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이런 고민을 하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 객체지향을 배우면서 공부하고 느낀 점들을 정리해나가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은 생활코딩의 OOP 수업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객체는 언제 쓰나요?

객체라는 것을 어디에 쓰는지에 대해 이미 쓰고 있는 케이스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내장되어있다는 뜻이 빌트인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객체가 어떻게 쓰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파이값을 콘솔에 출력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Math.PI라고 하면 값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랜덤한 값을 원한다면? 이렇게 출력됩니다.

 

 

만약 소수점의 숫자를 내려서 정수로 바꾸고 싶다면? 이렇게 출력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프로그래밍을 할 때, 수학적인 지식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 자바스크립트를 만든 개발자들이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수학적인 것들을 미리 잘 정리 정돈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학뿐 아니라 날짜, 문자 등과 관련된 기능들이 있는데, 만약 그런 기능들을 잘 정리 정돈해서 제공하지 않는다면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앞에서 우린 객체를 이용했습니다. Math라는 객체에는 파이, 랜덤, 내림과 같은 수학과 관련된 변수, 함수들이 그룹핑해서 잘 정리 정돈되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지향 언어라고 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면서 객체를 직접 만들지 않을 순 있지만,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사용하지 않고, 자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객체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객체 만들어 보기

그렇다면 위에서 사용한 Math와 같은 객체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여기서 random과 floor는 메서드라고 표현합니다. 함수만 놓고 이야기할 땐 함수라고 하지만, 객체에 소속되어있을 땐 메서드라고 말합니다. 만약 랜덤이라고 하는 메서드를 만들고 싶다면, 랜덤이라고 키를 설정하고, 함수를 값으로 지정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랜덤이라고 하는 값은 메서드가 됩니다.

 

서로 연관된 변수와 함수들을 객체라는 것으로 그룹핑해서 MyMath라고 이름을 붙여봤습니다. 아주 간단한 객체의 설명이었고, 다음부터는 객체에 대한 조금 더 심화된 지식을 공부하겠습니다.

 

 

 

 

 

 

 

 

 

 

 


 

 

 

 

 

 

 

 

마치며

객체지향에 대한 기본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포기하지 않고, 하나씩 지식을 쌓아 가다 보면 언젠가는 기초가 튼튼한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제대로 된 방향으로 하나씩 공부하고 싶습니다.

 

 

 

 

 

 

 

 

 

 


 

 

 

 

 

 

 

 

출처